대한의사한의사 복수면허의사협회

성모마음 정신과의원·한의원

메인메뉴


치매

노인클리닉치매

치매란?

치매는 주로 노년기에 많이 발생하며,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주위에서 간병하고 돌보아주는 배우자, 자녀, 며느리, 사위 등 가족들에게도 매우 큰 고통을 주는 신경정신과 장애입니다.

치매는 한 종류의 질환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발생해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성모마음클리닉에서는 적극적인 양/한방 협진을 통해 치매 치료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요

치매초기에는 주로 기억력 저하가 문제입니다. 하지만 진행함에 따라 점차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에 지장이 생기고, 현실 판단력이 흐려지면서 여러 가지 부적절한 행동들이 나타납니다. 그 뿐 아니라 식사 목욕 옷 입기 대소변가리기 등의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혼자 해나가지 못하게 되지요.

치매의 대표적 증상

  • 기억력의 감퇴
  • 언어 장애
  • 공간지각능력 장애
  • 실행능력 장애
  • 판단력 장애
  • 행동 및 인격의 변화

성모마음이 보는 치매의 원인

서양 의학적 원인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것은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입니다. 그 밖에도 루이소체 치매, 전측두엽퇴행, 파킨슨병 등 퇴행성 뇌질환을 비롯해, 정상압뇌수두증, 두부외상, 뇌종양, 대사성 질환, 결핍성 질환, 중독성 질환, 감염성 질환 등 매우 다양한 원인 질환이 존재합니다.

한의학적 원인

첫째, 노화로 인해 신체가 허약해지게 됨과 동시에 뇌수(腦髓)가 부족해져서 인지장애가 생긴다는 것으로 알쯔하이며형 치매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둘째, 억울함과 근심이 오랜 시간 풀리지 않고 쌓이게 되면 인지장애가 생긴다는 것으로 정신과적인 개념 중 우울증으로 인한 가성치매와 비슷합니다.

셋째, 독성물질이나 외상 등으로 뇌가 손상되어 인지장애가 생긴다는 것으로 흔히 말하는 중풍에 해당하는 혈관성 치매나 외상성 치매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넷째, 무절제한 식생활로 비위가 손상되고 담음이 생긴 결과 이것이 뇌에 악영향을 끼쳐 인지장애가 발생한다는 관점인데, 이것은 서양의학에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관점입니다.

성모마음 치매 치료

정신과적 치료

정신과적 치료는 치매의 원인을 밝히는 과정이 우선이고, 원인질환에 따라 다른 치료 및 관리가 적용됩니다. 노인성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질환으로 알려져 있는 알츠하이머병(50~60%)과 혈관성 치매(20~30%)의 경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치료법으로 완치를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치매진행의 지연 및 증상완화를 목표로 치료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아세틸콜린 분해효소 억제제가 대표적인 약물이며, NMDA수용체 길항제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혈관성 치매의 경우 원인이 된 뇌혈관 질환의 재발이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치료를 합니다. 또한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흡연 등 혈관 위험 요인에 대한 치료, 생활습관 교정 등이 중요합니다.

비약물적 치료

기억력 훈련, 인지재활치료, 현실 지남력 훈련, 작업치료, 음악요법, 미술요법, 원예요법 등 다양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적 치료는 보정(補精), 보혈(補血), 거담(祛痰)의 3가지 원칙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00년부터 4년간 보건복지부 연구과제에서 세포실험, 동물실험, 임상시험을 통해 임상적으로 알츠하이머형 치매환자도 증상이 호전되는 결과를 얻었으며, 평균 6개월 이상 한약을 이용한 치료를 지속했을 때, 치매 증상이 상당히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현재 한의약을 이용한 치매치료제의 개발이 활발합니다.

마지막으로... 치매는 환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및 정신사회적인 종합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매와 건망증

신체의 모든 부분이 그렇듯, 시간이 흐르면 우리의 뇌도 나이를 먹습니다. 노년기에 접어들면 하루에 약 10만개의 뇌세포가 소멸한다고 합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게 힘들고 세세한 부분을 쉽게 잊어버리는 등 건강한 노인조차도 추리 / 공간지각 / 어학능력에 감퇴현상을 보입니다.

'경도인지장애(MCI)'는, '건망증'을 호소하는 동시에 기억력테스트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한 분들로, 이 중 50% 이상은 결국 '치매'로 발전하게 됩니다. 만약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신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진단

1 전화번호나 사람이름을 기억하기 힘들다.
2 어떤 일이 언제 일어났는지 기억하지 못할 때가 있다.
3 며칠 전에 들었던 이야기를 기억하지 못한다.
4 오래전에 들었던 이야기를 기억하지 못한다.
5 일상생활에 변화가 생겼을 때 금방적응하기가 힘들다.
6 중요한 일을 잊을 때가 있다.
7 다른 사람에게 같은 이야기를 반복할 때가 있다.
8 어떤 일을 해 놓고도 잊어버려서 다시 반복한 적이 있다.
9 약 먹는 시간을 놓치기도 한다.
10 여러 가지 물건을 사러 갔다가 한두 가지를 빠뜨리기도 한다.
11 가스 불 끄는 것을 잊거나 음식을 태운 일이 있다.
12 남에게 같은 질문을 반복한다.
13 어떤 일을 해 놓고도 했는지 안했는지 다시 확인해야 한다.
14 물건을 두고 다니거나 또는 가지고 갈 물건을 놓고 간다.
15 하고 싶은 말이나 표현이 금방 떠오르지 않는다.
16 물건 이름이 금방 생각나지 않는다.
17 개인적인 편지나 사무적인 편지를 쓰기 힘들다.
18 갈수록 말수가 감소되는 경향이 있다.
19 신문이나 잡지를 읽을 때 이야기를 줄거리를 파악하지 못한다.
20 책을 읽을 때 같은 문장을 여러 번 읽어야 이해가 된다.
21 TV에 나오는 이야기를 따라 하기가 힘들다.
22 자주 보는 친구나 친척을 바로 알아보지 못한다.
23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몰라서 찾게 된다.
24 방향 감각이 떨어졌다.

상담 및 예약문의 02-972-4300 평일 오전9시30분-오후6시30분 토요일 오전9시30분-오후3시 입원병동(연중무휴) 24시간 입원상담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