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한의사 복수면허의사협회

성모마음 정신과의원·한의원

메인메뉴


틱 클리닉

소아청소년클리닉틱 클리닉

틱이란?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이나 리듬을 갖지 않고, 상동적이며 불수의적인 근육의 움직임 또는 소리냄과 18세 이전에 발병하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흔한 단순음성틱은 헛기침하기, 킁킁거리기, 짓는 소리, 목소리를 다듬는 소리가 있고, 복합음성틱은 외화증, 반항언어증 및 자신이 말한 것을 그대로 반복하는 동어 반복증 등이 있습니다.운동틱은 눈깜빡거림, 얼굴을 씰룩거림, 머리를 끄떡이거나 움직임 등의 단순 운동틱과 때리거나 치는 행동, 뛰는 행동, 물건의 냄새를 맡는 행동 등의 복합 운동틱으로 나눕니다.

틱 증상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본인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으며 일정기간 억제할 수는 있으나,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고 수면이나 몰두하는 행위 시에는 감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장부 중에서 간(肝)의 기능 이상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허증과 실증으로 대별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한약과 침, 전침, 이완요법, 정신요법이 사용되며, 한의학에서는 틱장애의 치료율을 대부분 80%이상으로 높게 보고하고 있으며, 양약을 사용한 대조군에 비해 부작용면에서 우수하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성모마음이 보는 틱의 원인

정신과적 원인

틱은 유전적인 원인이 관련되며, 도파민 등의 신경전달물질이 신경회로에서 이상 작용을 보이게 되어 발생합니다.

한의학적 원인

아이의 평소체질과 성격,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간풍내동증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해요), 담화 요신증(깜짝깜짝 잘 놀라고, 발표할 때 많이 떨려요. 밤에 무서워서 혼자 못자요), 비허간왕 (입맛이 짧아요. 짜증을 잘 내요) 등으로 진단합니다.

정신과적 원인

일시적으로 심한 충격, 공포, 불안, 분노 혹은 환경의 변화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됩 니다.

성모마음 틱 치료

정신과적 치료

적절한 약물 치료는 매우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빠른 호전을 보입니다. 그러나 아동에게 약물 치료를 한다는 것은 부모로서 참으로 어려운 결정입니다. 성모마음 클리닉 의료진은 정확한 진단과 근거에 기반 한 최소한의 안전한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받는 도중에도 증상의 기복이 반복될 수 있으므로, 너무 조급하게 자가적으로 약물을 끊거나 변경하지 말아야 합니다.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적 원인에 따라, 성장 발달하는 아이의 기운을 북돋아주어 신체성장, 뇌 발달 부분을 돕고 오장육부를 조화시킴으로써 아이가 불쾌해하는 신체적 증상을 완화시키고 심리적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심리학적 치료

심리학적 치료는 상담치료 위주로 진행합니다. 놀이치료와 사회성 증진치료, 행동치료, 부모교육 등 다각적으로 접근합니다.

HRT

습관역전훈련은 아이에게 틱 증상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행동을 훈련시켜서 틱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틱의 분류

설명 증상
단순 운동틱 일반적으로 특정 근육이나 한 부위에서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 합니다. 눈 깜박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입내밀기, 어깨 들썩이기
복합 운동틱 여러 근육이 동시에 작용해서 복합적인 운동을 하거나 여러 신체부위에서 동시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정 동작이기보다는 행위들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신을 때리기, 제자리에서 뛰어 오르기,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만지기, 물건 던지기, 손 냄새 맡기, 남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하기, 외설적인 행동하기
단순 음성틱 일반적인 의성어들을 반복적으로 내는 것입니다. 킁킁거리기, 가래 뱉는 소리내기, 기침소리 내기, 빠는 소리 내기, 쉬 소리 내기, 침 뱉는 소리 내기
복합 음성틱 상황과 상관없는 의미 없는 단순한 소리의 반복을 넘어서 특정단어나 구절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사회적인 상황과 관계없는 단어를 말하기, 욕설뱉기, 남의 말을 따라 하기

틱 증상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본인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으며, 일정기간 억제할 수는 있지만,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고 수면이나 몰두하는 행위 시에는 감소된다는 점입니다.

틱 장애 아동을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틱은 심리적 불편함 때문에 아이가 일부러 만들어 내는 증상이 아닙니다.

틱에 대한 이런 이해가 없으면 가족들은 창피를 주거나 벌을 주어 증상을 감소시켜보려고 하는데, 이럴 경우 아이가 점점 불안해져 우울증, 성격의 변화, 사회적 고립 등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의도된 행동이 아님을 인식하고 나무라거나 비난하기, 놀리기, 지적하기를 피해야 합니다.

학교나 공공장소에서 틱이 나타나는 데에 대한 불안 때문에 학업이나 사회기능이 손상될 수 있으며, 또래로부터 배척당하는 것 등이 아동에게 큰 고통을 불러일으키고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도와주어야 합니다.

틱장애는 한의학적 치료의 효과가 탁월합니다. 그래서 성모마음클리닉에서는 한의학적 치료 중심의 틱장애 치료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 한의학에서는 Tic을 어떻게 보나요? 한의학에서는 장부 중 간(肝)의 기능 이상에서 원인을 찾습니다. 허증과 실증으로 구분해 치료를 하고 있지요. 한약, 침, 전침, 이완요법, 정신요법 등이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한의학에서는 틱장애의 치료율을 80% 이상으로 높게 보고하고 있는데, 양약을 사용한 대조군에 비해서 부작용 면에서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상담 및 예약문의 02-972-4300 평일 오전9시30분-오후6시30분 토요일 오전9시30분-오후3시 입원병동(연중무휴) 24시간 입원상담가능